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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캠페인 행복 차지,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나를 스마트하게 충전하다

스마트폰을 제대로 사용하고 계시나요?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 인터넷 이용율의 증가와 콘텐츠의 다양화로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도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생활 편의, 금융,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누구나가 편리한 삶을 추구하는데 활용하고 있으나, 그 이면에는 스마트폰 및 인터넷의 지나친 의존으로 인해 우울, 불안, 충동성, 과잉행동 등 심리적인 문제와 거북목증후군, 안구건조증 등 신체적 문제가 나타나고 사회적으로도 다양한 사건, 사고로 이어지고 있어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게이츠는 자녀가 14세가 되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쓰지 못하게 했다고 하고, 심시어 식사 시에도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그의 아내 멜린다는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기술업계에서 일했지만, 나의 아이들에게 미칠 영향은 대비하지 못했다”고 얘기했습니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애플의 CEO인 스티브잡스 또한 자녀에게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했다고 합니다.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그래프입니다. 2018 - 19.1%(고위험군 2.7%, 잠재적위험군 16.4%), 2019 - 20.0%(고위험군 2.9%, 잠재적위험군 17.1%), 2020 - 23.3%(고위험군 4.0%, 잠재적위험군 19.3%), 2021 - 24.2%(고위험군 4.5%, 잠재적위험군 19.7%), 2022 - 23.6%(고위험군 4.2%, 잠재적위험군 19.4%)

연도별·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 현황 그래프입니다. 유아동 - 2020년 27.3% (고위험군 3.7%, 잠재적위험군 23.6%), 2021년 28.4% (고위험군 4.3%, 잠재적위험군 24.1%), 2022년 26.7% (고위험군 3.5%, 잠재적위험군 23.2%) 청소년 - 2020년 35.8% (고위험군 5.0%, 잠재적위험군 30.8%), 2021년 37.0% (고위험군 5.7%, 잠재적위험군 31.3%), 2022년 40.1% (고위험군 5.2%, 잠재적위험군 34.9%), 성인 - 2020년 22.2% (고위험군 4.0%, 잠재적위험군 18.2%) 2021년 23.3% (고위험군 4.5%, 잠재적위험군 18.8%) 2022년 22.8% (고위험군 4.4%, 잠재적위험군 18.3%), 60대 - 2020년 15.3% (고위험군 3.0%, 잠재적위험군 12.3%) 2021년 17.5% (고위험군 3.7%, 잠재적위험군 13.8%) 2022년 15.3%(고위험군 3.0%, 잠재적위험군 12.3%)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과의존 위험군은 24.2%로 전년(23.3%)대비 0.9%p 증가하였습니다. 연령 대상별로 과의존위험군 증가폭은 청소년(+1.2%p) > 유아동(+1.1%p) > 성인(+0.9%p) > 60대(+0.7%p) 순으로 청소년과 영유아의 증가폭이 상대적으로 컷고 성인 및 60대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황을 볼 때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의 조기 예방을 위해 유·아동 대상 정책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며, 고령층을 대상으로 균형 잡힌 스마트폰의 활용을 통한 관계 향상, 사회참여 기회가 필요합니다. 사용조절이 어려운 청소년에 대한 가정과 사회적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쉽게 무언가에 심취하고 헤어 나오기 힘든 일부 성인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민간이 함께 스마트폰을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스마트쉼 문화운동을 교육, 홍보, 캠페인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하여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 국민이 건강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은 자신이 스마트폰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스스로 사용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나와의 약속에서 시작됩니다.

스마트폰 잠깐 내려놓기! 스마트폰 뒤집어 놓기! 한 번 실천해 보세요.
손 안의 작은 세상, 쉼을 통해 만나는 더 큰 세상!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sns 콘텐츠 공모전 (ucc) 수상작 모음 썸네일 이미지
두번째 영상 썸네일 이미지

추진경과

  • 14년 11월 : 2014년 스마트쉼 캠페인 선포식 개최(11.1 / 청계광장)
    • 미래창조과학부, 서울시, 매일경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20여개 기관
    • 슬로건 : 내 손안에 작은 세상, 쉼을 통해 만나는 더 큰 세상!
    <2014년 스마트쉼 캠페인 선포식 개최 사진>

    <2014년 스마트쉼 캠페인 선포식 개최 사진>

  • 15년 10월 : 2015년 스마트쉼 캠페인 선포식 개최(10.31 / 청계천 한빛광장)
    •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 매일경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30여개 기관
  • 15년 12월 : 3대 종단(기독교, 불교, 천주교), 언론, 기업 공동 대토론회 개최
  • 16년 11월 : 스마트쉼 실천운동조직인『스마트쉼 문화운동본부』 출범
    • 종교계, 기업, 시민단체, 언론, 학계, 공공기관 등 31개 기관 참여(11.28)
  • 16년 11월 : 종교계(기독교, 불교, 천주교), 대학(총신대, 호산대)과 공동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강사 136명 양성
  • 17년~18년 : 삼성SDS(토크콘서트), KT그룹희망나눔재단(ICT진로교육), SK브로드밴드(청소년멘토링, 17년) , 강원랜드(힐링캠프) 협력과제 추진
  • 17년 4~5월 : 스마트쉼 캠페인 BI 및 슬로건 공모전 개최
  • 17년 5월 : 종교계(기독교) 스마트쉼 문화운동본부 발족
  • 17년 6월 : 2017년 스마트쉼 캠페인 선포식(정보문화의달 기념식 연계)
    • 캠페인 홍보대사 위촉 : KTV 윤희정 아나운서(위촉기간 ’17.6.1~’18.5.31)
  • 18년 6월 : 스마트쉼 캠페인 개최(정보문화의달 기념식 연계)
    <2018 정보문화의 달 ’스마트쉼 캠페인‘>

    <2018 정보문화의 달 ’스마트쉼 캠페인‘>

  • 18년 9월 : '디지털 과의존 해결을 위한 3대 종교포럼 개최'
  • 18년 11월 : 종교계(불교) 스마트쉼 문화운동본부 발족
  • 18년 11월 :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SNS 콘텐츠 공모전' 개최
  • 18년 12월 : '2018 스마트쉼 문화운동 시상식 및 성과보고회' 개최
  • 19년 6월 : 10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쉼 DAY' 캠페인 추진
  • 19년 12월 : '2019 스마트쉼 문화운동 우수사례 정책 아이디어 공모 시상식' 개최
  • 20년 6월 : '스마트폰 바른사용 공감사례 공모전' 추진
  • 20년 9월~12월 : 스마트쉼 토크콘서트 추진(총 18개교)
    • 스마트폰 바른사용 문화 확산 및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성장 지원
  • 20년 11월 : 인공지능 코딩 교육 추진
    •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 제고 및 선용에 대한 실천 유도
  • 21년 5월~11월 : 민간기업(KT, SKT, LG CNS 등) 협력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 운영
    • 바른ICT 진로교육, AI지니어스와 함께하는 과의존 예방교육, 스마트폰 관리 앱 홍보 캠페인 등
  • 21년 9월~11월 : 스마트폰 바르게 사용하기 캠페인 추진
    • 학부모 대상 릴레이 특강, 슬로건 공모 이벤트,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 등
  • 21년 5월~12월 : NGO(굿네이버스, 학부모정보감시단 등) 협력 캠페인 추진
    •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 온라인 캠페인, 지역사회 스마트쉼 문화운동 홍보 캠페인 등
  • 22년 10월~11월 스스스 챌린지 추진(약 2,000명 참여)
    • 자신의 잘못된 스마트폰 루틴을 되돌아보고 올바른 디지털 루틴 실천 유도
  • 22년 10월 스스스 토크콘서트 추진(국악중학교)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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